본문 바로가기

블로그로 돈벌기/SEO

[2020년 SEO 테크닉] 검색엔진 최적화의 4대 원칙

728x90
반응형

Google은 인터넷 검색의 총아가 되기까지 그리고 그 이후에도 엄청난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검색 순위를 정하는 알고리즘 역시 계속 복잡해져 오늘날에는 200가지가 넘는 요소들을 반영하여 결정한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패턴, 조작되지 않은 외부 링크의 수, 링크된 사이트들의 신뢰성, 웹페이지의 타당성, 웹사이트의 연혁, 로딩 속도 등등 알려진 것들의 리스트는 끝이 없다. 

그렇다면 이런 복잡하고 다양한 조건들을 모두 만족시키는 방법이 없을 것인가? 꼭 그렇지는 않다. 모든 요소들을 만족시키려고 노력하는 대신 네가지 대원칙을 따르는 전략을 구사한다면 Google 검색에서 만족할만한 결과를 의외로 쉽게 얻을 수 있다. 

4대 원칙은 신뢰성, 지배력, 적절성, 사용자 밀착도를 말한다.

1. 신뢰성

웹사이트의 신뢰성은 최근 몇 년간 Google의 검색순위 정책 변경과 업데이트에서 가장 중요시되는 부분이다. 조잡하고 신뢰성이 떨어지는 정보를 가진 사이트를 검색결과에서 배제하려는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따라서 고품질의 콘텐츠와 유명 사이트로 부터의 backlink 등으로 무장하도록 노력해야 할 필요가 있다. 


2. 지배력

과거의 가장 강력한 검색엔진최적화 전략으로 각광받던 지배력은 아직도 강력한 전략임에 틀림이 없다. 다만 이제는 다른 원칙들과 동시에 추진해야 한다. 당연한 것이지만 팔로워가 많은 사이트는 적은 사이트 보다 우대를 받는 것이 당연하다. 또 우량한 backlink를 많이 가진 사이트는 그렇지 못한 곳보다 해당 마켓에서 지배력이 강하고 검색에서도 그대로 반영된다.

3. 적절성

적절성은 영어로 relevance인데 Google은 특히 맥락적 적절성 contextual relevance를 중요하게 여긴다. 한 예로, 설령 어떤 사이트가 외부 링크가 적은 경우에도 링크를 맺은 사이트가 관련성이 높다면 보다 높은 랭킹을 받을 수 있다. 이 방법은 작은 웹사이트의 콘텐츠도 relevance 측면에서 Wikipedia의 페이지 보다 높은 랭킹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경쟁이 치열한 분야의 웹사이트 일수록 적절성의 우위를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사용자 밀착도

인터넷 사용자가 사이트에 접속해서 보이는 행동패턴은 가장 중요한 랭킹 결정 요소로 평가되고 있다. 따라서 사용자가 오래 머무르면서 다양한 내용을 볼 수 있는 구성을 가진 웹사이트를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728x90
반응형